Suggestion Theological Books this week

습관이 영성이다 제임스 K. A. 스미스

“당신이 사랑하는 것이 바로 당신이다” 

당신은 무엇을 원하는가? 이것이 문제다. 예수께서 마태와 요한을 만나서 “네가 무엇을 아느냐?” 묻지 않으셨다. “네가 무엇을 믿느냐?”라고도 묻지 않으셨다. 대신, “네가 무엇을 원하느냐?”라고 물으셨다. 이것이 예수님이 우리에게 던지시는 가장 날카롭고 통렬한 물음이다. 왜냐햐면 우리가 원하는 바가 바로 우리 자신을 나타내기 때문이다. 

BITS 스토리

Build our strength By Share our idea for spreading the Word

BITS 스토리는 우리 학교 신학발전을 위해 공유하기 원하는 모든 글을 싣을 수 있는 공간입니다. 학우들의 생활스케치, 감상문 등의 가벼운 글에서부터 신학 논문까지 다루어집니다. 이러한 글들이 공유되어 ‘글쓰기’를 격려하며 궁극적으로는 하나님의 의도 신학이 더 널리 영향력을 발휘 하는 장이 되기를…

간증 Column

교회에 대한 비전을 준비하는 베대원 _이은비

신학 Essay

재침례파의 수장 메노 시몬스_ 이병선 교수

Thesis

요아스 이야기의 문학적, 신학적 늑징과 사회적 정황_조학기교수

Column & essay

BITS 스토리

재침례파의 수장 메노 시몬스

이병선 교수

anabaptism

종교개혁의 관한 역사적 해석에서 과연 올바른 역사 인식이란 무엇인가를 생각할때, 우리는 어려움에 봉착 한다. 특히 종교개혁의 좌파라 불리는 재침례파운동에 관해서는 더더욱 그 해석과 평가가 다양하고 상반되기도 하여 일치되는 주장을 찾기란 참으로 힘들다. 재침례교의 신앙과 그들이 추구한 기독교 이념은 동시대의 비평가나 현대에 이른 많은 학자의 눈에도 그리 긍정적으로 인식되지 못했다. 여기에는 ‘역사는 승자의 편’이라는 평범하고 진솔한 명제가 적용된 셈이다…. 

역사적 정황

국가와 교회의 분리전통

메노 시몬스의 등장과 사역와 신학

메노 이후 재침례교도 운동

요아스 이야기의 문학적, 신학적 특징과 사회적 정황

조확기 교수

이 논문의 목적은 열왕기하 11-12장에 있는 요아스 이야기가 어떤 편집층으로 구성되어 있고, 그러한 편집층은 어떤 문학적, 신학적 특징과 사회적 정황을 담고 있는지를 고찰한 후, 편집자가 요아스 이야기를 통해서 무엇을 말하고자 했는지를 규명하는 것이다. 다윗왕조의 영속성이라는 신명기 사가의 신학적 관심과는 반대로, 다윗왕조가 단절되는 이야기를 담고 있으므로, 신명기 사가는 특별한 관심을 가지고 요아스 이야기를 서술하고 있음을 드러내고자 한다. 지금까지 열왕기하 11-12장의 요아스 이야기에서 주로 논의 된 점은 다윗왕조가 요아스에 의해서 다시 계승되었다는 것 외에 지엽적인 것이었다. 본 논문은 지금까지 연구된 것 외에 또 다른 함의를 찾고자 요아스 이야기를 편집비평을 통해 요아스 이야기의 층을 구분해내고, 각 층에 담긴 문학적, 신학적 의미와 더불어 사회적 정황을
고찰한다.
요아스 이야기의 편집층은 크게 3단계로 나눌 수 있다. 첫째, 요아스 이야기의 기본층은 주전 9세기의 것으로 요아스 시대 당시에 기록된 것이다. 둘째는 신명기 사가의 편집층으로, 바벨론 포로기에 첨부되었다. 셋째는 페르시아 시대에도 계속된 신명기 사가의 또 다른 편집층이다.
각 편집층은 저마다의 독특한 문학적 특징을 보여주고 있다. 요아스 시대의 기본층은 실패한 요아스의 이야기를 전하고 있다. 포로기 시대의 신명기 사가의 편집층은 통치연도, 통치연수의 수사학을 통해 요아스 왕을 이상화시키려 한다. 더불어 신하들
에 의한 암살을 통해서 요아스의 실패 이야기도 동시에 담고 있다. 페르시아 시대에 첨가된 층은 제의적인 분위기와 백성이 중심이 되는 내용과 신화적인 색체가 가미되어 위기에 놓인 영웅들이 구출 받는 것처럼 요아스를 위대한 인물로 묘사한다.
요아스 기본층에 나타난 신학은 왕권사상과 계약사상이다. 여기에서의 계약은 왕과 백성 사이에 이루어진 계약을 말한다. 두 신학사상은 신명기 사가의 신학적 전형에 포함된다. 포로기 시대의 편집층은 이방혈통의 척결을 이야기한다. 페르시아 시대의 편집층은 야웨와 이스라엘 간의 계약, 제의개혁, 성전수리와 관련된 신학을 담고 있다. 이 시대의 신학 가운데 두드러진 특징은 야웨와 이스라엘 간의 계약이다. 사회적 정황으로 요아스 시대의 기본층은 여호야다에 의한 아달랴의 전복, 요아스에 의한 다윗왕조의 계승, 그리고 하사엘의 침입에 의한 성전의 성물과 성전과 왕궁의 금을 빼앗긴 것을 배경으로 하고 있다. 포로기 시대 편집층의 사회적 정황은 왕정복구의 희망과 왕정에 관한 회의적인 시각이 공존하고 있음이 밝혀졌다. 페르시아 시대 편집층의 사회적 정황은 백성이 중요시되고 왕이 더 이상 존재하고 있지 않는 시대로 성전 중심의 사회 공동체로서 제의가 강조되는 시대임을 알 수 있다.
지금까지 이렇게 통시적 방법론을 통해서 각 시대의 층을 나누어서, 여러 각도에서 요아스 이야기를 고찰한 결과, 결론에서 요아스 이야기는 단선적인 메시지를 말하고 있는 것이 아니라 각 시대마다의 다양한 견해를 요아스 이야기에서 담아내고 있다.
요아스 이야기에서 편집자들은 자기 시대의 여러 공동체들의 목소리를 담고 있음으로해서 다양성 있는 견해를 말하고 있다.